선불폰팝니다 통신관련뉴스 “스마트폰이 디카 잡네”…올림푸스, 84년 만에 카메라 사업 정리




일본의 선불폰팝니다 제조사 올림푸스가 디지털선불폰팝니다 등의 영상 사업 부문을 분사한 후 투자 펀드에 매각하고 선불폰팝니다 사업 정리에 나선다고 24일 발표했다. 1936년 선불폰팝니다 사업을 시작한 지 84년 만이다. 인수사는 구조조정 전문펀드인 일본산업파트너스(JIP)로 알려졌다.

올림푸스는 “노력했지만 매우 어려워진 디지털선불폰팝니다 시장에서 이익을 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선불폰팝니다의 등장으로 선불폰팝니다 시장이 축소된 것이 큰 이유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당초 현미경 메이커였던 올림푸스는 1936년 첫 선불폰팝니다 ‘세미 Olympus I’를 출시했다. 당시 일본 근로자의 평균 월급보다 비쌌던 제품이다. 그 후, 수십 년 동안 개발에 몰두했고 세계적인 선불폰팝니다 제조사로 성장했다.

디지털 선불폰팝니다 시장이 확대되던 2008년에는 파나소닉과 마이크로포서드(18.0×13.5㎜) 규격의 미러리스 선불폰팝니다 펜(PEN) 시리즈를 내놨다. 일반 DSLR, 미러리스에 들어가는 센서는 종횡비가 3:2지만 마이크로포서드는 종횡비가 4:3인 센서를 사용하는 것이 달랐다. 기기 크기를 줄여 휴대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었다.

2012년부터 2017년까지(2015년 제외) 일본 미러리스 선불폰팝니다 시장에서 1위를 구가하던 올림푸스는 지난해 시장점유율 23.4%로 캐논(30.9%)과 소니(25.9%)에 이어 3위로 밀려났다. 또한 디지털 선불폰팝니다의 무게 중심이 선불폰팝니다으로 옮겨가면서 2018년 전체 선불폰팝니다 시장은 2010년과 비교해 84% 급감하는 상황과 마주하게 됐다.

이러한 디지털 선불폰팝니다의 수요 감소의 영향으로 올림푸스는 지난해까지 3년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영상사업 매출은 436억엔(약 4907억원)으로 회사 전체 매출의 5% 수준에 불과했다.

게다가 코로나19 확산으로 큰 타격을 입었다. 올림푸스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4월 영상사업부의 매출은 전년 대비 40% 수준으로 추락했다. 사업 정리를 결정한 배경이기도 하다.

올림푸스는 이번 영상사업부 매각 이후 매출의 90% 정도를 차지하는 의료기기사업에 집중할 예정이다. 의료용 광학기기와 현미경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입지를 더 다진다는 계획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 보도에서 올림푸스는 “의료사업에 집중하는 상황에서 (영상사업에) 지속적인 투자는 어렵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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