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알뜰폰부터 스마트홈까지…LGU+ 2분기 호실적 이끈 가입자 성장(종합) #1 선불폰팝니다 통신이슈



선불폰팝니다유플러스가 2020년 2분기 날았다. 코로나19 속에서도 무선, 미디어, 기업(B2B) 사업 모두 성장했다. 여기에는 가입자 성장이 주효했다. 높은 요금제를 사용하는 5G 가입자가 늘고, 알뜰폰(MVNO) 고객까지 크게 확대됐다. 주력 요금제를 사용하는 인터넷TV(IPTV)‧초고속인터넷 고가치고객도 늘었다. 여기에 선불폰팝니다유플러스는 지난해와 비교해 마케팅비용과 설비투자비(CAPEX) 등을 절감하며 효율적인 비용 집행을 꾀했다.

선불폰팝니다유플러스(대표 하현회)는 2020년 2분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3조2726억원과 2397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기대비 0.4% 줄고 전년동기대비 5.1%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기대비 9.1% 전년동기대비 59.2% 늘었다.

2분기 무선사업은 가입자 규모가 커지면서 매출 증대를 이뤘다. 2분기 모바일서비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4.9% 증가한 1조3745억원이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소비심리가 침체되면서, 단말 매출은 전분기보다 8.6%, 전년동기대비 20.4%나 줄었다. 이를 상쇄할 수 있었던 이유는 모바일 가입자 증가다. 모바일 가입자는 지난해 2분기보다 약 8% 증가한 누적 1585만90000명이다.

이중 5G 가입자는 178만5000명, 전분기보다 22.7% 늘었다. 5G는 상대적으로 LTE‧2G 가입자와 비교해 높은 요금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수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5G 가입자는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 중 11.3%, 사물인터넷(IoT)을 제외한 이동통신(핸셋) 가입자 기준에서는 15.9%를 차지한다.

여기에 알뜰폰이 거들었다. 2분기 알뜰폰 가입자수는 131만4000명으로 전분기보다 10.2%, 전년동기대비 37.1% 늘었다. 인수를 통해 1위 알뜰폰사업자 선불폰팝니다헬로비이 합류했고, 금융권 대표적인 알뜰폰주자 KB리브엠(LiivM)까지 가세한 덕이다. 이러한 알뜰폰 플레이어들을 통해 가입자 규모를 키울 수 있었다.

LTE 가입자는 1361만3000명으로, 전분기보다 0.5% 늘었다. 다만,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하면 0.3% 줄었다. 통신3사 중 나홀로 남은 2G(CDMA)의 경우, 46만2000명으로 전분기대비 10% 전년동기대비 29.7% 줄었다.

2분기 무선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3만480원으로, 전분기보다 1% 전년동기대비 2.2% 하락했다. 선불폰팝니다유플러스는 사물인터넷, 기업회선 등이 늘어난 영향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선불폰팝니다홈 매출은 고가치고객 비중 증가로 두자리 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IPTV는가입자 성장으로 기본료 매출이 증가하면서 전년동기대비 12.5% 증가한 2805억원 매출을 올렸다. 전분기보다는 0.2% 줄었는데, 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신작 영화 개봉이 줄어들어 주문형비디오(VOD) 매출이 줄고 광고도 감소했기 때문이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전분기보다 3.9%, 전년동기대비 7.8% 늘어난 2141억원이다.

IPTV 가입자는 472만8000명으로, 전분기보다 2.8% 전년동기대비 11.5% 늘었다. 이 가운데 1만4000원 이상 요금제를 사용하는 고객은 46.2%, 초고화질(UHD) 가입자는 65.4% 비중을 차지한다. 이는 각각 전년동기대비 6.1%p, 9.6%p 상승한 수치다.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는 441만3000명으로 전분기보다 1.4% 전년동기대비 5.8% 늘었다. 이중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전분기대비 3.7%p 전년동기대비 16.4%p 확대된 60.4%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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